매직볼트® X 리빙센스
Collaboration 2023.2
Furniture .
BURT Chair
Information.
기능과 디자인, 시대를 초월하는 독창성과 미학까지. 그 모두를 충족하며 감동을 준 국내 디자인 의자를 소개하는 리빙센스 매거진 칼럼 《어쩌면 클래식이 될 K-의자들》. 여기, 매직볼트® 버트 체어의 제작 비하인드를 전합니다.
𝐐. 버트 체어는 어떤 아이디어에서 탄생한 의자인가.
𝐀. 직경 15.8mm의 파이프와 HPL, 그리고 무늬목 소재 좌판을 이용해 간단한 구조의 작고 견고한 의자를 만들어보자는 생각이었다. 작은 좌판과 간결한 구조, 얇은 등판 때문에 자칫 불편해 보일 수도 있지만 착좌감에 가장 많이 신경 쓴 제품이라 보는 것과 실제 사용했을 때의 느낌은 완전히 다르다. 의도한 건 아니지만 제품이 완성됐을 때의 형상이 애니메이션 <월-E>의 주인공이이었던 로봇을 떠오르게 해 캐릭터의 목소리를 연기한 성우 벤 버트의 이름에서 제품명을 따왔다.
𝐐. 디자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𝐀. 미래적이면서도 클래식할 것, 여성적이면서도 남성적일 것, 차가우면서도 따뜻할 것.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늘 이중성을 띠는 디자인을 하기 위해 노력한다. 특히 의자라는 존재는 삶 속에서 가장 오랜 시간을 함께하는 가구 중 하나로, 취향과 트렌드를 일상 속에 반영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요소다. 기능을 지닌 조형물이랄까? 형태뿐 아니라 소재와 제작 방식, 구조까지도 독창성을 불어넣기 위해 애쓰는 이유다.
리빙센스 매거진 2월호 《어쩌면 클래식이 될 K-의자들》
Editor 장세현
리빙센스 @livingsense